천태 지자대사와 오비이락(烏飛梨落)의 유래
인과경에 이런말이 있다.
"자기가 지은 업보는 자기가 받고 자신이 뿌린 씨앗은 자신이 거둔다."
이 말은 곧 좋은 인연을 지으면 좋은 결과를 낳고 나쁜 업을 지으면 악한 과보를 받는다는 인과의 철칙을 두고 하는 말이다.
우리 속담에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는 오비이락 (烏飛梨落)이라는 말이 있다.
이 이야기는 천태종의 개조이신 천태 지자 대사의 해원석결 (解寃釋結) 이란 유명한 법문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한다.
중국 양무제때 선지식으로 이름을 날리고 법력이 높았던 천태 지자대사가 어느 날 지관 삼매에 들어계셨다.
산돼지 한마리가 몸에 화살이 꽂힌채 피를 흘리며 지나 간 후 곧이어 사냥꾼이 뒤를 쫓아와 “산돼지 한마리가 이곳으로 지나가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까?” 하고 묻는 것이었다.
이때 대사가 그를 보고 "엽사여! 그 활을 던져 버리시오" 하며 다음과 같이 법문을 하셨다.
오비이락파사두 (烏飛梨落破蛇頭)
사변저위석점취 (蛇變猪爲石轉雉)
치작엽인욕사저 (雉作獵人欲射猪)
도순위설해원결 (導順爲說解怨結)
법문의 배경은 이러하다.
어느 날 지자대사가 지관삼매(止觀三昧)선정에 들어있었는데, 피를 흘리는 돼지와 사냥꾼을 보는 순간 그들의 삼생(三生)사가 훤히 내다 보였다.
三生前에
까마귀가 배나무에서 배를 쪼아 먹고 무심코 날아가자 나무가 흔들리는 바람에 배가 떨어져 그 아래서 빛을 쬐이고 있던 뱀의 머리를 때려 죽고 말았다.
이렇게 죽게 된 뱀은 돼지 몸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고 뱀을 죽게 한 까마귀는 생을 마치고 꿩으로 태어나게 되었는데 숲속에서 알을 품고 있었다.
이때 돼지가 칡뿌리를 캐먹다가 돌이 굴러내려서 새끼를 품고 있던 꿩이 치어서 죽고 말았다.
이렇게 죽음을 당한 꿩이 다시 사람으로 태어나 사냥꾼이 되어 그 돼지를 활로 쏘아서 죽이려는 순간,
지자대사가
이들의 지난 삼생(三生)사를 내다보시고 더 큰 원결과 악연으로 번져가지 못하도록 사냥꾼에게 이같은 해원(解怨)의 법문을 설명해주게 된 것이었다.
지자대사로부터 삼생사에 얽힌 이러한 법문을 듣게 된 사냥꾼은 크게 뉘우치며 그 자리에서 활을 꺾어 던지버리면서
"다시는 살생을 하지 않겠다."며 다짐을 했다고 한다.
*
*
우리는 이 지자대사의 오비이락의 법문을 들으면서 고의가 아닌 무심한 실수에서 비롯된 일들이 점차 악연으로 번져 끝까지 따라 다니면서 서로 죽고 또 죽임을 거듭하는 무서운 악연과 원한관계를 볼 수 있다.
삼세인과경에
"중생들이 어리석음으로 인해 악업을 짓고 한량없는 과보를 받으니 그 고통을 어찌 다 감내하며 누구를 원망하겠는가?
전생에 지은 복은 금생에 받고 금생에 지은 복은 후손이 받고 내가 받는다" 고 하였다. 미래와 내생이 죽어서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자손이 나의 미래요 앞으로 내가 살아 갈 날들이 곧 내생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작은 생명일지라도 사랑하고 방생하며 좋은 인연을 지으면서 참회중에 선업을 닦아야 한다는 것이 오비이락의 교훈이다.
나무아미타불
인과경에 이런말이 있다.
"자기가 지은 업보는 자기가 받고 자신이 뿌린 씨앗은 자신이 거둔다."
이 말은 곧 좋은 인연을 지으면 좋은 결과를 낳고 나쁜 업을 지으면 악한 과보를 받는다는 인과의 철칙을 두고 하는 말이다.
우리 속담에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는 오비이락 (烏飛梨落)이라는 말이 있다.
이 이야기는 천태종의 개조이신 천태 지자 대사의 해원석결 (解寃釋結) 이란 유명한 법문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한다.
중국 양무제때 선지식으로 이름을 날리고 법력이 높았던 천태 지자대사가 어느 날 지관 삼매에 들어계셨다.
산돼지 한마리가 몸에 화살이 꽂힌채 피를 흘리며 지나 간 후 곧이어 사냥꾼이 뒤를 쫓아와 “산돼지 한마리가 이곳으로 지나가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까?” 하고 묻는 것이었다.
이때 대사가 그를 보고 "엽사여! 그 활을 던져 버리시오" 하며 다음과 같이 법문을 하셨다.
오비이락파사두 (烏飛梨落破蛇頭)
사변저위석점취 (蛇變猪爲石轉雉)
치작엽인욕사저 (雉作獵人欲射猪)
도순위설해원결 (導順爲說解怨結)
법문의 배경은 이러하다.
어느 날 지자대사가 지관삼매(止觀三昧)선정에 들어있었는데, 피를 흘리는 돼지와 사냥꾼을 보는 순간 그들의 삼생(三生)사가 훤히 내다 보였다.
三生前에
까마귀가 배나무에서 배를 쪼아 먹고 무심코 날아가자 나무가 흔들리는 바람에 배가 떨어져 그 아래서 빛을 쬐이고 있던 뱀의 머리를 때려 죽고 말았다.
이렇게 죽게 된 뱀은 돼지 몸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고 뱀을 죽게 한 까마귀는 생을 마치고 꿩으로 태어나게 되었는데 숲속에서 알을 품고 있었다.
이때 돼지가 칡뿌리를 캐먹다가 돌이 굴러내려서 새끼를 품고 있던 꿩이 치어서 죽고 말았다.
이렇게 죽음을 당한 꿩이 다시 사람으로 태어나 사냥꾼이 되어 그 돼지를 활로 쏘아서 죽이려는 순간,
지자대사가
이들의 지난 삼생(三生)사를 내다보시고 더 큰 원결과 악연으로 번져가지 못하도록 사냥꾼에게 이같은 해원(解怨)의 법문을 설명해주게 된 것이었다.
지자대사로부터 삼생사에 얽힌 이러한 법문을 듣게 된 사냥꾼은 크게 뉘우치며 그 자리에서 활을 꺾어 던지버리면서
"다시는 살생을 하지 않겠다."며 다짐을 했다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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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이 지자대사의 오비이락의 법문을 들으면서 고의가 아닌 무심한 실수에서 비롯된 일들이 점차 악연으로 번져 끝까지 따라 다니면서 서로 죽고 또 죽임을 거듭하는 무서운 악연과 원한관계를 볼 수 있다.
삼세인과경에
"중생들이 어리석음으로 인해 악업을 짓고 한량없는 과보를 받으니 그 고통을 어찌 다 감내하며 누구를 원망하겠는가?
전생에 지은 복은 금생에 받고 금생에 지은 복은 후손이 받고 내가 받는다" 고 하였다. 미래와 내생이 죽어서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자손이 나의 미래요 앞으로 내가 살아 갈 날들이 곧 내생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작은 생명일지라도 사랑하고 방생하며 좋은 인연을 지으면서 참회중에 선업을 닦아야 한다는 것이 오비이락의 교훈이다.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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