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래십호(如來十號)
여래십호란 부처님의 공덕을 일컫는 열 가지 명호(名號)[이름]로서, 석가모니 부처님이 너무나 위대하셔서 이와 같은 열 가지 칭호를 가지게 되셨다. 하지만 여래십호는 석가모니 부처님에게만 해당되는 호칭이 아니고, 깨달아서 부처가 되거나 또는 부처가 될 모든 부처님에게 공통으로 사용하는 칭호이다.
첫째, 여래(如來)란 부처님들과 같은 길을 걸어 진리를 여실히 깨닫고, 법답게 이 세상에 출현했다가 열반의 피안으로 가신 분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둘째, 응공(應供)은 범어 ‘아라한’을 번역한 말로, 굳은 신념과 끊임없는 정진의 결과 온갖 번뇌를 일으키지 않는 경지에 올라 인간 ․ 천상의 중생들로부터 마땅히 공양을 받을 만하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셋째, 정변지(正遍知)는, 부처님은 사성제(四聖諦) 등의 일체지(一切智)를 갖추어 온갖 우주간의 현상에 대해 알지 못하는 것이 없다는 뜻으로서, 정진도(正眞道) ․ 등정각(等正覺) ․ 정등각(正等覺) ․ 등각(等覺)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넷째, 명행족(明行足)은 모든 이의 지난 생을 아는 숙명(宿命), 다른 이의 미래세를 알 수 있는 천안(天眼), 이를 모두 없애줄 수 있는 누진(漏盡)의 삼명(三明)과 몸 ․ 입․뜻의 삼행업(三行業)을 두루 갖추어 중생을 어여삐 여기고 구제하신다는 뜻이다.
다섯째, 선서(善逝)는, 부처님께서 여실히 저 언덕[피안(彼岸)]에 가서 다시는 생사의 윤회에 빠지지 않고, 대지혜(大智慧)에 안주하신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여섯째, 세간해(世間解)는 온 일체세간의 모든 일을 다 아시고, 중생을 구제하신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일곱째, 무상사(無上士)는 복덕과 지혜를 모두 갖추고, 계행(戒行) 등이 완전하여 이보다 더한 이 없이 가장 높은 곳에 계시다는 뜻에서 무상장부(無上丈夫)라고도 한다.
여덟째, 조어장부(調御丈夫)는, 부처님은 대자(大慈) ․ 대비(大悲) ․ 대지(大智)로써 중생에게 부드러운 말, 간절한 말, 또는 여러 가지 말로 조복(調伏)하여 중생을 제도한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아홉째, 천인사(天人師)는 하늘과 사람의 스승으로써 이들을 모두 해탈케 하는 원력을 지니신 분이라는 뜻이다.
열 번째, 불세존(佛世尊)은 온갖 공덕을 원만히 갖추어 깨달으신 분으로서, 세간을 이익되게 하여 존경받는 분이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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