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락과 아미타불/극락에 관한 장

[스크랩] 도표로 정리한 관무량수경의 구품왕생

慧蓮혜련 2013. 1. 20. 17:01

 

 

관무량수경에 나와 있는 극락정토 구품연꽃에 왕생하는 단계를 도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관무량수경의 구품왕생

                                 

 

                                    상품왕생

조건

임종시 현상

왕생과보

상품

상생

1. 세 가지 마음(① 지극히 정성스러운 마음 ② 깊은 믿음 ③ 일념으로 극락왕생을 발원하는 마음)을 갖춘 사람.

2. 세 가지 선근(① 자비심으로 살생하지 않고 지계수행하며 ② 대승경전을 독송하며 ③ 삼보와 계율, 보시, 천상을 생각하는 마음)을 닦아 극락왕생 발원으로 회향하고 이러한 공덕을 1~7일 동안 닦는 사람

아미타부처님과 관음, 세지보살을 비롯한 셀 수 없이 많은 화신불과 수많은 스님 성문대중 그리고 셀 수 없이 많은 하늘신 등이 칠보궁전과 함께 나타나 아미타부처님께서 광명을 발하여 수행자를 비추고 손을 내미시어 맞이하시며, 많은 보살들이 찬탄하며 격려하면 곧바로 금강대를 타고 부처님의 뒤를 따라 손가락 튕길 사이에 극락정토에 왕생한다.

왕생하자마자 바로 거룩하신 상호를 구족한 아미타부처님과 여러 보살님들을 뵙고 보배 숲에서 광명을 발하며 오묘한 법을 연설하면 그 법문을 듣고 무생법인을 깨달아 잠깐 동안에 시방법계의 모든 부처님들을 섬기고 차례로 수기를 받고 돌아와 헤아릴 수없이 많은 신통지혜인 백 천 다라니문을 얻는다.

상품

중생

대승경을 반드시 외우지는 못하더라도 그 의미를 이해하고 깊은 진리의 이치에 놀라거나 두려워하지 않고 깊이 인과를 믿고 대승의 가르침을 비방하지 않으면서 이러한 공덕을 극락정토 왕생 발원으로 회향하는 사람

아미타부처님과 관음, 세지 보살님을 비롯한 많은 성중들이 나타나 대승의 심오한 이치를 이해한 것을 찬탄하며 그대를 맞으러 왔노라고 하고 천분의 화신불과 일시에 손을 내미시면 자마금의 연화대에 앉아 부처님들을 찬탄하면서 일념동안에 극락정토에 왕생한다.

칠보 연못의 커다란 보배 연꽃과 같은 자마금빛 연화대에 왕생하여 하루가 지나면 연꽃이 피고 자신의 몸도 자마금색으로 변하며 발밑에도 보배 연꽃이 있으며 부처님과 보살님들이 모두 광명을 놓아 수행자의 몸을 비추면 눈이 열리고 마음이 밝아져서 생전에 대승의 이치를 익힌 공덕으로 말미암아 온갖 소리들이 깊은 진리의 이치를 설함을 듣고 금대에서 내려와 부처님께 합장 예배하며 찬탄하여 7일이 지나면 불퇴전의 경지에 들어가 시방법계의 모든 부처님들을 섬기고 모든 삼매를 닦아 1소겁이 지나무생법인을 얻어 부처님으로부터 수기를 받는다.

상품

하생

인과를 믿고 대승의 가르침을 비방하지 않으며 위없는 깨달음을 얻겠다고 발원하여 이러한 공덕을 극락정토 왕생발원으로 회향하는 사람

아미타부처님과 관음, 세지 보살님을 비롯한 많은 성중들이 황금 연꽃을 가지고 오며 오백 분의 화신불이 일시에 손을 내밀어찬탄하며 마중을 하면 연꽃이 오므라져 부처님의 뒤를 따라 잠깐 동안에 극락정토에 왕생한다.

칠보 연못에 태어나 하루밤낮이 지나 연꽃이 열리고 7일 만에 어렴풋이 부처님을 뵙고, 21일이 지나서 분명히 부처님을 뵙게 되며 온갖 소리들이 깊은 진리의 이치를 설함을 듣게 된다. 그리하여 시방법계의 모든 부처님들께 공양을 올리고 모든 부처님들께 깊고 미묘한 법문을 듣고 3소겁이 지나면 온갖 도리를 깨닫고 환희지에 머물게 된다.

 

 

 

 

 

 

 

 

 

 

 

 

 

 

 

 

 

 

 

 

 

 

 

 

 

 

 

 

 

 

 

 

 

 

 

 

 

 

 

 

 

 

 

 

 

 

 

 

 

 

 

 

 

 

 

 

 

 

 

 

                                 

 

 

 

 

                                  중품왕생

조건

임종시 현상

왕생과보

중품

상생

오계와 팔재계를 지키며 오역죄와 갖가지 잘못을 저지르지 않고 이러한 선근공덕을 회향하여 극락정토에 왕생하기를 발원하는 사람

아미타부처님과 여러 성중님들이 금색 빛을 발하여 맞이하며 세간은 고, 공, 무상, 무아임을 설하시면 기쁨에 사무쳐 연꽃에 싸여 합장하면서 부처님께 예배하면 머리를 들기도 전에 왕생한다.

연꽃이 필 때 모든 소리가 사성제의 법을 설하는 것을 듣고 즉시 아라한의 깨달음에 들어가 3명 육신통과 팔해탈의 자재한 몸이 된다.

중품

중생

밤낮 하루 동안 팔재계나 사미십계 또는 구족계를 지키고 위의를 어지럽히지 않는 이러한 공덕을 회향하여 극락정토에 왕생하기를 발원하는 사람

아미타부처님과 여러 성중님들이 황금빛을 발하며 삼세제불의 가르침을 따른 까닭에 그대를 맞이하노라고 하면 바로 보배연꽃에 싸여 즉시 왕생한다.

7일 만에 연꽃이 피면 합장하면서 부처님을 찬탄하고 법을 듣고 기뻐하며 수다원에 들어가 반 겁이 지나면 아라한의 깨달음에 들어간다.

중품

하생

부모에게 효도하고 중생들에게 자비를 베풀어 임종시 선지식에 의해 극락정토의 즐거움과 부처님의 사십팔원을 듣게 되는 사람

마치 힘센 장사가 자신의 팔을 굽혔다가 펴는 짧은 시간에 왕생한다.

7일 만에 관음, 세지 두 보살님을 만나 뵙고 법문을 들어 기뻐하며 1 소겁이 지나면 아라한의 깨달음에 들어간다.

 

 

 

 

 

 

 

 

 

 

 

 

 

 

 

 

 

 

 

 

 

 

 

 

 

 

 

 

 

 

 

 

                                 하품왕생

조건

임종시 현상

왕생과보

하품

상생

온갖 죄업을 짓고도 뉘우치지 않았지만 대승의 가르침을 비방하지 않고 임종시에 선지식으로부터 갖가지 대승경전의 제목을 찬탄함을 듣고 또 지혜로운 사람의 가르침에 따라 합장하고 정성껏 나무아미타불의 명호를 염불하는 사람

경전의 제목을 들은 공덕으로 천겁동안의 중죄를 소멸하고 염불공덕으로 오십억 겁의 생사에 윤회하는 죄업을 소멸하여 부처님께서 보내시는 화신불과 화신 관음, 세지보살의 마중을 받아 빛을 보고 마음으로 기뻐하며 보배연꽃에 앉아 화신불을 따라 왕생한다.

보배 연못에 태어나 49일이 지나면 관음, 세지 두 보살이 찬란한 광명을 비추며 깊고 미묘한 십이부경의 가르침을 설하는 것을 듣고 깊은 신심을 일으켜 보리심을 내어 십소겁이 지나서 모든 도리를 깨닫는 지혜를 갖추고 마침내 환희지에 들어간다.

하품

중생

오계와 팔재계 등 모든 계율을 범하고 승단이나 스님의 물건 등을 훔치며 자기의 이익이나 명예를 위해 부정한 법을 설하되 뉘우치고 부끄러워 하지 않으며 갖가지 악업을 짓고도 도리어 스스로 옳다고 생각하였지만 선지식을 만나 선지식의 자비에 의해 아미타부처님의 열가지 위덕과 광명의 불가사의한 신통력을 말해주고 계정혜와 해탈과 해탈지견 등을 찬탄하여 그 법문을 듣고 믿는 사람

악업의 과보로 지옥의 맹렬한불길이 일시에 몰려들지만 선지식의 법문을 듣고 지옥의 불길이 서늘한 바람으로 바뀌며 하늘꽃이 흩날리며 그 모든 꽃마다 화신불과 화신보살이 있어 이사람을 맞이하여 순식간에 왕생한다.

칠보 연못의 연꽃 속에 태어나 6겁이 지나면 연꽃이 피어나고 관음, 세지 보살님의 위로와 대승의 미묘한 경전을 설법하는 소리를 듣고 불현듯 위없는 보리심을 일으키게 된다.

하품

하생

어리석음으로 오역죄와 십악죄 등 온갖 죄를 지어 마땅히 삼악도에 떨어져 한량없는 고통을 받아야 할 사람이 임종시에 선지식을 만나 미묘법문을 들려주지만 괴로움이 극심하여 염불을 할 수 없어 다시 선지식의 도움으로 지성으로 단지 <나무아미타불>의 명호를 열 번만이라도 부르는 사람

부처님을 생각할 수도 없을 정도로 고통이 닥쳐오고 지옥의 맹렬한 불길이 타올라도 아미타불의 명호를 부른 공덕을로 염불하는 동안에 80억겁동안 생사에 헤매는 무거운 죄가 사라지고 태양과 같은 찬란한 황금 연꽃 속에 태어나 왕생한다.

칠보 연못의 연꽃 속에 태어나지만 12겁이란 오래고 오랜 시간이 지난 뒤 연꽃이 피어나는데 그 때 관음, 세지보살님의 자비로운 만법의 참다운 실상과 모든 죄업을 소멸하는 법문을 듣고서 기쁨에 넘쳐 불현듯 위없는 보리심을 일으키게 된다.

 

출처 : 나무아미타불
글쓴이 : 효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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