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법인(三法印) : 세가지 진실한 가르침
(1) 제행무상(諸行無常) : 모든 것은 변화한다
(2) 제법무아(諸法無我) : 모든 변화하는 것에는 '나'라는 실체가 없다
(3) 일체개고(一切皆苦) : 모든 변화하는 것은 괴로움을 발생시킨다
(4) 열반적정(涅槃寂靜) : 모든 괴로움의 불을 불어 끈 상태
- (4)를 포함시켜 사법인이라고도 한다.
* 사성제(四聖諦) : 네가지 성스러운 진리, 즉 苦集滅道
(1) 고(苦) : 인간의 현실적 존재는 괴로움 (예, 현재 환자의 증세)
- 사고 (四苦) : 생노병사(生老病死)
- 팔고 (八苦) :
사고(四苦) + 5. 원증회고(怨憎會苦) -미워하는 것을 만나는 괴로움
6. 애별리고(애별리고) -사랑하는 것과 헤어지는 괴로움
7. 구불득고(求不得苦) -구하는 바를 얻지 못하는 괴로움
8. 오음성고(五陰盛苦) -육체의 본능에 의한 괴로움
(2) 집(集) : 괴로움의 원인인 집착 (예, 병이 나게된 원인)
(3) 멸(滅) : 번뇌와 고통이 모두 없어진 해탈, 열반의 세계 (예, 병이 없는 상태)
(4) 도(道) : 괴로움을 없애는 방법 (예, 병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
- 팔정도(八正道) : 1. 정견(正見) : 편견없이 바로 보는 것
2. 정사유(正思惟) : 바른 생각
3. 정어(正語) : 바른 말
4. 정업(正業) : 바른 행동
5. 정명(正命) : 바른 생활
6. 정정진(正精進) : 바른 노력
7. 정념(正念) : 바른 마음의 수행
8. 정정(正定) : 바른 집중
*사무량심(四無量心) : 남을 대할 때의 올바른 네가지 마음가짐
(1) 자무량심(慈) : 남을 평등하게 사랑하여 언제나 밝은 모습으로 대하는 마음
(2) 비무량심(悲) : 남의 고통을 함께 슬퍼하며 그 고통을 덜어주고자 하는 마음
(3) 희무량심(喜) : 남의 기쁨을 진정한 자신의 기쁨으로 생각하는 마음
(4) 사무량심(捨) : 남을 대할 때 아무런 치우침 없이 평등하게 대하는 마음
* 사섭법(四攝法) : 중생을 교화하기 위한 네가지 실천덕목 (1) 보시(布施)섭 : 베품 * 보살 (菩薩) : 보리살타(보제살타)의 준말. 범어로는 Bodhisattva 상구보리 하화중생(上求菩提 下化衆生:위로는 보리(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하는 자이며, 깨달음(菩)을 구하는 중생(薩)이다. * 자비 (慈悲) : 자(慈) - 적극적으로 상대방에게 이익과 기쁨을 주는 것 비(悲) - 고통 받는 이의 불이익과 고통을 덜어 주는 것 * 바라밀(波羅密, Paramita) : 한자로는 도피안(到彼岸), 즉 피안(열반)에 이른 상태 * 육바라밀(六波羅密) : 불도를 닦는 이가 수행에서 열반에 이르는 6가지 방편 (1) 보시 (布施) : 베품 ※ 무주상보시(無住相布施) : 베풀고도 베풀었다는 상이 없는 최상의 보시 (2) 지계 (持戒) : 계율을 지킴 * 십바라밀 : 육바라밀 + (7) 방편(方便), (8) 원(願), (9) 역(力), (10) 지(智) * 12연기(緣起) : (1) 무명(無明), (2) 행(行), (3) 식(識), (4) 명색(名色), (5) 육입(六入, 六處), (6) 촉(觸), (7) 수(受), (8) 애(愛), (9) 취(取), (10) 유(有), (11) 생(生), (12) 노사(老死) * 인과(因果)의 진행 : 인(因 ; 직접원인) -> 연(緣;보조원인) -> 과(果;결과) 예) 씨 + 햇빛, 수분, 온도 등 -> 열매 * 삼독 (三毒) : 성불에 장애가 되는 세가지 무서운 독 * 삼계 (三界) * 삼학 (三學) : 성불하고자 하는 이가 닦아야 할 세가지 * 사대 (四大) : 만물을 이루는 4가지 요소 (1) 지(地) (2) 수(水) (3) 화(火) (4) 풍(風) * 시방(十方) :(1) 동 (2) 서 (3) 남 (4) 북 (5) 동남 (6) 동북 (7) 서남 (8) 서북 (9) 상 (10) 하 * 삼업 (三業) * 삼시업 (三時業) : 업이 결과를 가져오는 세가지 시기 * 십업 (十業) * 사생 (四生) : (1) 태(胎) (2) 난(卵) (3) 습(濕) (4) 화(化) * 사유 (四有) : 윤회의 네가지 과정 * 삼귀례 (三歸澧) * 육도(六道) : 중생이 머무는 6가지 세계 * 육근(六根) (1) 안(眼;눈) (2) 이(耳;귀) (3) 비(鼻;코) (4) 설(舌;혀) (5) 신(身;몸) (6) 의(意;의식) * 육경(六境) (1) 색(色) (2) 성(聲) (3) 향(香) (4) 미(味) (5) 촉(觸) (6) 법(法) * 육식(六識) (1) 안식(眼識) (2) 이식(耳識) (3) 비식(鼻識) (4) 설식(舌識) (5) 신식(身識) (6) 의(意識) * 육근 + 육경 = 12처(處), 12처 + 육식 = 18界 * 오온(五 ) : 인연에 의해서 생긴 5가지 정신과 물질 * 팔상록(八相錄) : 부처님의 생애를 크게 8가지로 나누어 기록 |
* 불교의 4대 성지(聖地) (1) 탄생지 : 룸비니동산 (2) 성도지 : 부다가야 (3) 초전법륜지 : 사르나드(녹야원) (4) 열반지 : 쿠시나가라 * 불교의 4대 기념일 (1) 불탄일 : 음 4월 8일 (BC624년경) (2) 출가일 : 음 2월 8일 (3) 성도일 : 음 12월 8일 (4) 열반일 : 음 2월 15일 ※ 우란분재일(백중) : 음 7월 15일 --> 5대 기념일 * 사부대중 (1) 비 구 : 20세 이상으로서 구족계(250계)를 받은 남자스님 (2) 비구니 : 20세 이상으로서 구조계(348계)를 받은 여자스님 (3) 우바새 : 5계 혹은 보살계를 받은 남자신도 = 거사, 청신남 (4) 우바이 : 5계 혹은 보살계를 받은 여자신도 = 보살, 청신녀 ※ 행자 : 아직 스님이 되지않고 절에 있으면서 여러 일을 돕는 사람 * 7부대중 : 4부대중 + (5) 사 미 : 20세이전의 나이로 사미10계를 받은 남자스님 (6) 사미니 : 20세이전의 나이로 사미니계를 받은 여자스님 (7) 식차마나 : 사미니로서 비구니에 이르는 2년동안 특별수행을 받는 예비여승. 보통18세~20세의 2년간. * 육신통 (1) 신족통 : 원하는 장소에 자유로이 출현할 수 있는 능력 (2) 천안통 : 이 세상의 모든 색채와 형체에 대해 공간을 초월하여 볼 수 있는 능력 (3) 천이통 : 천상에서 지옥의 소리까지 모든 소리를 다 들을 수 있는 능력 (4) 타심통 : 독심술로 남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능력 (5) 숙명통 : 자신이나 남의 과거 전생 모습을 아는 능력 (6) 누진통 : 진리를 깨달은 상태 * 부처님의 10대 제자 (1) 사리불존자 - 지혜(智慧) 제일 (2) 목련존자 - 신통(神通) 제일 (3) 마하가섭존자 - 두타(頭陀) 제일 (4) 아나율존자 - 천안(天眼) 제일 (5) 수보리존자 - 해공(解空) 제일 (6) 부루나존자 - 설법(說法) 제일 (7) 가전연존자 - 논의(論議) 제일 (8) 우바리존자 - 지계(持戒) 제일 (9) 라훌라존자 - 밀행(密行) 제일 (10) 아난존자 - 다문(多聞) 제일 * 삼처전심(三處傳心) : 부처님이 세곳에서 가섭을 통해 이심전심으로 법을 전했다는 뜻 (1) 염화미소(拈華微笑) : 석존이 가섭존자에게 법을 전할 때 말씀없이 다만 연꽃 한송이 를 들어보이심 (2) 분반좌(分半座) : 늦게 도착한 가섭에게 석존께서 자리의 반을 내어주심 (3) 곽시쌍부(槨示雙趺) : 석존이 열반하시고도 늦게 도착한 가섭을 위해 관 밖으로 양발 을 내어 보이심. * 삼신불(三身佛) (1) 법신불(法身佛,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 진리 본체 (2) 보신불(報身佛, 원만보신 노사나불) : 과거생의 수행의 결과로 나타난 부처님 예) 아미타불, 약사여래불 (3) 화신불(化身佛,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 인간의 몸으로 化하여 나타난 부처님 * 여래십호(如來十號) : 석가모니 부처님을 표현하는 열가지 거룩한 칭호 (1) 여래(如來) : 진리를 여실히 깨닫고 가셨다는 뜻 (그렇게 온) (2) 응공(應供) : 응당 하늘과 사람의 공양을 받을만하다는 뜻 (3) 정변지(正遍知) : 우주와 인생의 모든 원리를 요달하였다는 뜻 (바르고 평등하게 깨달은) (4) 명행족(明行足) : 삼명(三明)과 행업(行業)을 두루 갖추어 중생을 어여삐 여기고 구제한다는 뜻 (明과 行을 완성한) ※ 三明 - 숙명명, 천안명, 누진명 (5) 선서(善逝) : 다시는 생사윤회에 빠지지 않는다는 뜻 (여여하게 가신) (6) 세간해(世間解) : 세상의 모든 원리를 알아서 중생을 구제한다는 뜻 (세간을 완전히 안) (7) 무상사(無上士) : 복덕, 지혜, 계행을 완전히 갖춰 이보다 더 위가 없다는 뜻 (8) 조어장부(調御丈夫) : 지혜, 자비를 갖춰서 적절한 말과 방편으로 중생을 제도한다는 뜻. (사람을 길들이는) (9) 천인사(天人師) : 하늘(天神)과 사람의 위대한 스승 (10) 불세존(佛世尊) : 깨달은 이
* 바탕의 오색 : 전인류와 인종의 색을 상징 * 횡선 : 사바세계에 떨치는 부처님의 법 * 종선 : 미래 영겁토록 불법이 전해됨을 의미 * 청색 : 부처님의 검푸른 '모발색' 마음을 흐트리지 않고 줄기차게 진리를 추구하는 <정근>을 상징 * 황색 : 금빛 찬란한 부처님 '몸'의 색깔 확고부동한 <금강>을 상징 * 적색 : 열정에 타오르는 색깔 대자대비의 묘법을 닦아 쉬지않고 수도에 힘쓰는 <정진>을 상징 * 백색 : 부처님의 치아색. 청순한 마음으로 온갖 악업과 번뇌를 맑히는 <청정>을 상징 * 주황색 : 가사의 색깔. 온갖 굴욕과 핍박, 유혹을 잘 견뎌 이기는 <인욕>을 상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