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향기/향기로운 삶

왜 감사하는가 ?

慧蓮혜련 2009. 4. 30. 06:36

왜 감사하는가 ?

 

스님께서는 기도를 말씀 하시면서 종종 감사를 권합니다. 기도하는 사람이 부족함이 있어서 성현에게 가호를 청하는 것인데

감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감사할 줄 모르면 기도 성취할 수 없습니다. 감사는 부처님의 대자대비에 대한 감사이며 대 지혜, 대위신력으로 항상 은혜롭게 조화 있게, 완전하게, 우리를 가호해 주시기 때문에 감사하는 것 입니다. 이런 말을 처음 듣는 사람은 우리는 아직 그런 은혜를 받지 못했으므로 이제부터 받고자 기도하는 것입니다. 감사는 받은 다음에 하는 것이 순서가 아니겠느냐 말할 것입니다.그렇습니다. 받았으니까 감사하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우리에게 완전한 것을 주셨습니다. 부처님께서 자비하시게 완전한  것을 이미 주신 것을 긍정해야  합니다.이것이 믿음 입니다. 이 믿음을 바탕 하여 끊임없이 감사하며 일심 정진할 때 부처님께서 주신 은혜는 더욱 구체적으로 뚜렷하게 현실로 드러나는 것입니다. 조금만 생각을 돌려보면 우리 주변에는 우리의 노력 없이 받고 있는 수많은 은혜가 있는 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모르고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도 성취라 하는 것이 아니라 진리공덕의 나타남이므로 진리성에 대한 전면적 긍정과 믿음의 순수성이 있어야 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감사를 모르는 기도는 이루기 어려운 것 입니다.  감사 가운데서 수행해 갈 때 감사한 내용은 더욱 가까이 현실로 나타납니다. 실로 감사에서 부처님의 공덕을  만나는 것이며, 감사에서 진리가 자신에게서 꽃 핀다 하겠습니다.

혹 어떤 사람이 감사는 기도 성취를 위한 가정적 방편이라 한다면, 그것은 큰 착오입니다. 하늘에 구름이 끼어서 태양이 나타나지 않는다 해서 찬란한 태양 광명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들의 현실감각이 비록 부처님 공덕을 느끼지 못한다 하더라도 부처님의 자비공덕은 이미 변합 없이 태양처럼 빛나고 있고, 우리의 생명과 환경과 생활위에 은혜는 나타나고 있는 것 입니다.

감사해야 성취합니다. 감사해야 부처님을 만납니다. 끊임없이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_ 광덕스님 법문 집에서 발 췌 _

 

 

'마음의 향기 > 향기로운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식진언]   (0) 2009.05.04
아름다운 결혼  (0) 2009.05.01
괴로워도 감사해야 합니다   (0) 2009.04.28
감사하고 공경하는 사람   (0) 2009.04.28
삼소희에 박수를  (0) 2009.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