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향기/기도·실천생활

불자의 기도방법

慧蓮혜련 2009. 6. 7. 20:11

불자들이 알아야할 기도의 의미와 소원을 이룰 수 있는 기도방법

 


우리 불자들은 기도를 매우 어렵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불교의 기도는 "마음을 비우고 해야 한다" 또는 "자기 자신을 위한 소원을 가져서는 안된다"는 말을 자주 듣기까지 한다. 물론 이것은 틀린 말이 아니다. 그러나 다급한 소원이 있는데 어떻게 마음을 비우고 기도할 수 있겠는가?

 

또 일체중생을 위한 기도라 할지라도 궁극적으로는 나의 해탈과 관련이 있으니 따지고 보면 자신을 위하지 않은 기도가 이 세상 어디에 있겠는가? 그러므로 기도를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쉽게 말해 기도는 비는 것이다. "도와 달라"고 비는 것이 기도이다.

 

어떤 사람이든 힘이 있고 자신이 있을 때는 신심(信心) 곧 자기 자신의 의지로서 살아갈 수 있다. 그러나 나약해지고 자신이 없을 때는 의지할 것이 있어야 한다. 곧 신앙이 필요한 것이다. 기도는 신앙이다. 신심이 아니라 신앙인 것이다. 따라서 기도를 할 때는 매달려야 한다. 내 마음대로도 남의 도움으로도 어찌할 수 없는 것을 불보살의 불가사의한 힘에 의지하여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매달리는 것이 기도인 것이다.

 

예를 들어 지금 큰일이 눈앞에 이르렀다면 크게 마음을 일으켜 부처님께 매달려보라는 것이다. 이것만은 꼭 소원성취하게 해달라고, 잘못했으니 살려달라고 하라. 부처님께 매달려 온힘을 다해 기도하면 부처님의 밝은 가피는 나에게 이르기 마련이고 가피력이 나에게 이르면 어두운 업장이 녹아들어 모든 일이 원만하게 풀리게 되어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기도를 해야하는 것일까? 이에 대해 특별히 두 가지 사항을 강조하고자 한다.


①첫째로- 기도를 할 때는 지극한 마음, 간절한 마음 하나면 족하다. 복잡한 형식이나 고차원적인 생각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그냥 간절하게 부처님을 생각하고 지극한 마음을 전하면 되는 것이다. 즉 간절하다는 것은 마음을 한결 같이 갖는 것이다. 기도하는 사람은 반드시 소원이 있기 마련이고 그 소원을 이룩하고자 하는 마음 하나로 뭉쳐야 한다.

 

"잘되게 하소서. 잘되게 하소서 잘되게 해주십시오......."

이렇게 마음을 하나로 모아 간절히 기도하면 반드시 소원을 성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기도를 하다보면 처음 얼마동안은 마음이 잘 모아지지만 조금 지나면 갖가지 잡념들이 많이 일어나게 된다. 몸이 고단하다는 생각, 내가 올바른 방법으로 기도하고 있는가 하는 생각, 공연한 기도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러한 생각들이 기도를 망쳐 버린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들은 억지로 없애려한다고 하여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억지로 없애려고 하면 더욱 더 일어나는 것이 번뇌 망상의 속성인 것이다.

 

그러므로 회의가 생기고 잡념이 일어나는 고비를 만나면 거듭 소원을 곧게 세우고 더욱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해야 한다. 이렇게 간절히 기도하다보면 일념삼매(一念三昧)에 빠져들게 되고 잠깐이라도 깊은 기도삼매에 빠져들면 불보살의 가피력을 입어 소원을 남김없이 성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럼으로 기도를 하는 사람은 모름지기 자신을 나약하게 만드는 수많은 생각들을 잘 단속하여야 한다. 오히려 잡생각이 일어날수록 마음을 굳게 다져 열심히 기도해야 한다. "나를 속일 불보살은 없다"는 확실한 믿음을 가지고 더욱 부지런히 기도해야 하는 것이다.

 

모든 불자들이여!

요긴하게 마음을 새겨라 기도 성취의 비결이 "간절 절(切)" 이 한 글자 속에 있음을!

부디 지극한 마음 가절하고 또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기를 당부 드린다.


②둘째는 요행수를 바라지 말고 자력으로 기도하라는 것이다. 불자들 중에는 "기도하기가 어렵다"고 하는 사람이 더러 있다. 그런데 그 까닭이 기도법을 몰라서기보다는 마음자세가 잘못되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아는 이는 드물다. 곧 기도를 하면서 요행을 바라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우리 주위를 살펴보면 수십년을 절에 다닌 신도들조차 요행수를 바라면 기도하는 경우를 많이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기도에는 요행수가 통하지 않는다.

 

태양은 어느 곳에나 평등하게 빛을 준다. 그리고 그림자는 그 빛을 받는 물체의 모습과 비례한다. 같이 태양빛을 받는 사물일지라도 형상이 바르면 그림자가 바르고 형상이 길면 그림자가 길며 형상이 짧으면 그림자가 짧은 법이다. 이처럼 불보살의 광명정대한 자비는 언제나 중생들의 정성과 함께할 뿐 요행을 바라는 마음과는 결코 함께 하는 법이 없는 것이다.

 

하지만 중생들은 요행수를 바라고 기도를 하는 일이 많다. 심지어 "측신(厠神)에게 기도하면 재수가 좋다"는 말을 들으면 변소에까지 밥을 가져가서 기도를 하고 '아무개가 족집게'라는 소문을 들으면 만사를 제쳐놓고 그곳을 찾아가 점을 보기까지 한다.

 

사실은 신(神)이 내린 용한 점쟁이라 할지라도 '내'가 아는 것 이상은 알지 못한다. 하다못해 '내'가 잠재의식 속에서라도 알고 있는 것이라야지 점을 보러가는 '내'가 전혀 모르는 것은 알아낼 재간이 없는 것이다. 그들이 '나'도 전혀 모르는 것을 안다고 하는 것은 그냥 넘겨짚어서 하는 말일 뿐이다. 그러므로 헛된 것에 의지하여 현혹되어서는 안된다.

 

적어도 불자라면 불보살의 광명정대한 자비에 의지하여 자기의 정성을 다 바치는 자력의 기도를 해야만 한다.

 

"점쟁이가 소원 성취할 수 있다고 했으니까 기도를 한번 해볼까?" "내가 절에다 많은 돈을 시주했으니 부처님께서 봐주시겠지"

 

이렇게 요행수를 바라는 기도는 마음에 잔뜩 때를 끼게 하고 언젠가는 사도(邪道)로 빠져들게 한다. 나아가 진실한 불법은 10만 8천리 밖으로 달아나 버리고 업장이 소멸되기는 커녕 더욱 두터워질 뿐이다.

정녕 지나치게 타력에 의존하여 자기 속까지 빼주게 되면 올바른 신심을 회복해 가지기가 매우 어렵게 되고 만다.

 

그러므로 이 도리를 분명히 알아서 요행수를 떠난 자력의 기도를 해야만 한다. 그렇게만 하면 업장은 저절로 소멸되고 복은 저절로 찾아들 게 되는 것이다.

 

불자들이여! 부디 명심하라.

부처님을 돌로 만들었든 쇠로 만들었든 나무로 만들었든 기도인에게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기도하는 장소가 사찰이건 집이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직 요행수를 바라지 않고 지극정성을 드리면 모든 업장이 소멸되고 복은 저절로 생기게 되는 것이다.

 

부디 요행수를 바라지 말고 신심있는 기도를 하라. 신심있는 기도를 할 때 환희심이 샘솟고 환희심이 생기면 신심도 더욱 확고해진다. 아울러 환희심이 가득한 곳에는 괴로움이 있을 수 없고 언제나 기쁘고 즐겁고 평안함이 깃들 게 되는 것이다.

 

신심있는 자력의 기도, 이 기도는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니다. 단지 자기 능력에 맞추어서 일심지성(一心至誠)으로 정신을 가다듬으면 되는 것이다. 요행수를 떨쳐 버리고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면 되는 것이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말이 있듯이 모름지기 요행수를 버리고 참된 '나'의 신심을 다 바치는 기도를 하라. 이것이야말로 소원을 이룰 수 있게 하는 비결이요 기도를 통하여 해탈을 이룰 수 있게 하는 요긴한 가르침인 것이다.

 


●그리고 불자들이 기도할 때 항상 마음의 준비를 하면서 조심해야 하고 명심해야할 사항이 있다.

 


그것은 기도를 열심히 하다보면 때때로 뜻하지 않게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단순히 게으른 마음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기도를 통하여 새로운 경계가 눈앞에 보인다거나 허황된 경계가 나타난다거나 아니면 생각하지 않은 어려움이 생긴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마장(魔障)이다. 이 마장을 벗어나야 한다. 오히려 이때 더 힘을 기울여 유혹 당함이 없이 기도해야 한다.

 

그것은 자기가 맑아지고 있고 업이 녹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일 뿐이다. 다 녹았다는 것이 아니다. 다 맑아졌다는 것이 아니다. 그때 더욱 열심히 자기의 소원으로 돌아가 기도하면 좋은 결실을 이룰 수가 있다. 곧 새롭거나 허황된 경계가 나타나거나 좋지 못한 장애가 일어나면 "내가 분기점에 와있다"는 것을 자각하여야 한다. 실로 기도를 하다가 마음이 딴데로 팔리고 톱니바퀴가 헛돌아 신기(神氣)가 드는 사람도 많다.

 

오로지 기도하는 사람은 자기 소원을 축으로 삼아 기도의 대상인 불보살님과 기도하는 자기의 톱니바퀴를 잘 맞추면서 기도를 해야만 한다. 순순한 마음, 간절한 마음, 올바른 믿음을 가지고 기도를 하면 가피가 저절로 따르고 허황된 욕심과 잘못된 믿음으로 기도를 하면 그릇된 길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아울러 기도하는 틈틈이 자기의 마음을 돌아보면서 기도할 줄 알아야 한다. 순순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여 삼매에 이르게 되면 반드시 불보살의 가피가 찾아들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기도에 임하기를 당부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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