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지대사의 방생문放生文
수후隨後는 뱀을 구해주고 천금의 구슬을 얻었고, 장제형張提形은 많은 방생의 음덕으로 천계天界에 왕생하였고, 물고기를 놓아준 이경문李景文은 몸에 생긴 단독을 풀었으며, 孫良嗣는 새들을 방생하여 그들의 도움으로 무덤이 생겼으며, 潘縣令은 호수의 조업을 금하여 물고기들의 전송을 받았으며, 신대사信大師는 방생하여 가뭄에 단비를 내리게 할 수 있었다. 육조 혜능慧能대사는 방생하여 그의 도道를 전국에 전파시킬 수 있었다. 참새는 보배 옥환玉環으로 은혜에 보답했고, 신통한 선호仙狐는 함정에서 은인을 구했다. 지네는 스님의 강경講經을 듣는 것으로 보은하였으며, 두렁허리들은 목숨을 구하기 위해 노란 옷차림의 사람으로 현몽現夢하였다.
이상 모든 고사故事는 베풀면 반드시 보은을 받는다는 사례이다. 어느 사례나 근거가 없는 이야기가 아니고 모두 옛 기록에 남아 있어 모두 귀로 듣고 눈으로 목격했던 일들이다. 세상에 눈에 뜨인 미물들에게라도 널리 원을 발하여 자비심을 일으켜 재물을 아까워하지 말고 베풀고 방편에 따라 방생을 행하면 수명이 길어져 장수하나니, 이는 바로 숨은 은혜와 공덕이 크게 발복함이다. 만약 하찮은 벌레 한 마리에게 베푼다하여도 그것 역시 착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렇게 날로 쌓이고 달로 더해지고 스스로 널리 행하고 복을 지으면 자비가 인간세상과 널리 허공계에까지 가득 차서 선행자의 이름이 하늘에까지 통보가 되어 모든 원한과 업장이 소멸되고 지은 복이 많으면 금생에 모아져 발복하여 빛을 보게 되고 선근이 쌓이고 쌓이면 자손들에게나 다음 생에 경사스러운 일이 생긴다. 거기에다 더하여 「아미타불」성호聖號를 염송하고 또 경문을 독송하여 서방세계에 회향하면 그는 영원히 악도에 떨어지지 않는다. 또 더욱 발심하여 덕업을 쌓으면 도업道業의 자량資糧이 속성速成으로 이루어져서 왕생하는 연화대의 품위가 높아진다.
모든 유루有漏의 선법善法 가운데 방생의 공덕보다 큰 것은 없다. 무릇 다른 선법善法은 자기의 마음이 깨끗하지 못하면 공덕이 없으나, 방생은 그 마음이 깨끗하든 깨끗하지 않든 모두 중생에게 직접 혜택이 미치는 것이다. 그 때문에 불가사의한 선善의 과보가 있으며, 비록 한 마리의 생명을 방생해도 그 공덕을 헤아릴 수 없는 것이다.
티베트의 고승 쇼다지캄포
살생을 금하는 집은 선신善神이 보호하고, 재난과 횡액을 소멸하며 수명을 늘린다. 자손이 어질고 효순하고 길吉하고 상서로운 일이 많으니, 다 열거하여 말할 수 없을 정도다.
연지대사
일체의 고귀하고 빈천한 중생에게 금생과 내세의 안락법安樂法으로 방생보다 더 수승한 것은 없다. 남염부제를 한 바퀴 돈 공덕은 한 마리의 송아지를 방생한 공덕과 같으며, 관음주觀音呪를 7억번 염송한 공덕은 한 마리의 작은 소를 방생한 것과 같다.
티베트의 고승 근상띠엔진
일체 중생이 가장 소중히 여기는 것은 바로 자신의 생명이다. 어떤 사람을 죽음 직전에서 구제하는 것이 최대의 은덕이며, 무정하게 그의 생명을 빼앗는 것은 최대의 박해이다. 살생을 금하고 방생하는 것은 대승보살의 본분사本分事이며, 또한 성불成佛의 자량資糧을 원만히 하는 최상의 방편법이다.
쇼다지캄포
세상에 살생이 많으면 결국에는 도병겁(刀兵劫, 전쟁)이 오게 되며, 목숨을 빚지면 너의 몸이 죽게 된다. 재물을 빚지면 집이 타거나 허물어지게 되며, 처자식이 흩어지게 되는 것은 일찍이 중생의 집을 파괴했기 때문이다. 각각 그에 상응하는 과보를 받게 되나니, 귀를 씻고 부처님 말씀을 들어야 한다.
자수慈壽선사
모든 땅과 물은 나의 몸이고 모든 불과 바람은 나의 본체이니라. 고로 늘 방생을 하여야 한다.
《범망경》
살생하지 않으면 어떤 이익을 얻습니까.
「살생하지 않으면 두려운 바가 없게 되고 안락하여 공포가 없어진다. 내가 중생을 해치지 않기 때문에 그 또한 나를 해함이 없게 된다. 살생을 좋아하는 사람은 비록 그 지위가 왕이 되어도 스스로 편안하지 못하게 된다.
만약 살생을 좋아하지 않으면 일체 중생이 모두 의지하기를 좋아한다. 살생하지 않는 사람은 목숨을 마칠 때, 그 마음이 안락하고 의심이 없고 후회가 없다. 만약 천상이나 인간에 태어나면, 항상 장수하게 되고 이것은 득도得道의 인연이 된다. 또는 부처님께서 머무는 정토에 왕생하여 수명의 무량함을 얻게 된다. 살생하는 사람은 금생과 내생에 갖가지 몸과 마음의 고통을 받게 되며, 살생하지 않는 사람은 이러한 액난厄難이 없으니 이것이 큰 이익이다. 아울러 망령亡靈을 천도薦度하고 장례를 치르거나 재난을 소멸하기 위해서는, 모두 살생을 금하고 방생하는 것으로 복을 구해야 하며, 도道와 배치되게 행해서는 안 된다. 그러면 헛되이 망자에게 업장을 더하게 된다.」
〈대지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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